Introduction of Education

3D프린팅펜(3D펜)이란?

 3D프린터의 원리를 적용시킨 펜 타입의 기기로서, 누구나 손쉬운 사용이 가능하며 별도의 세팅 없이 버튼만 누르면 친환경 PLA 필라멘트가 노즐에서 녹아 ‘선’의 형태로 출력되면서 공기중에서 바로 굳어 원하는 제작물을 직접 입체적으로 표현하고 만들 수 있습니다.

 3D펜은 그 활용범위가 점점 확장되고 있어 이미 국내외적으로 교육, 디자인, 건축, 예술, 설계, 인테리어, 공예, 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미술치료나 집중력 향상을 통한 ADHD(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) 치료 등에서도 그 효과가 입증되었습니다. 또한 학생들의 교과 및 미래 직업과 연계될 수 있는 요소가 많아 교육, 아트, 특기적성, 취미, 직업 등을 위한 유용성이 무척 높습니다. 시대의 흐름을 파악하고 남들보다 먼저 3D펜 전문가가 되어 새로운 경력개발과 다양한 교육분야로의 진출을 꾀할 수 있습니다.

과정소개

 본 과정은 3D프린터를 이어 새롭게 떠오르는 창의 교구인 3D펜 전문가가 되실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는 과정입니다.  3D프린팅펜 활용 교육은 3D프린팅과 달리 장비 및 시간, 공간의 제약이 없으며 드론처럼 공간적 제약이 없고 다양한 컨텐츠와 체계적인 커리큘럼으로 선생님, 학생, 학부모님의 뜨거운 호응 속에 빠르게 정규수업 및 방과후학교, 기타 교육계 전반에 채택 활용되고 있습니다. 또한 학습동기를 부여하고 창의력, 표현력, 사고력, 이해력, 인지력, 응용력의 향상에 교육적 효과가 있으며 특히 집중력 향상에 월등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. 본 과정을 통하여,

– 3D프린팅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이와 관련한 전문능력을 갖춘 전문강사로서 일할 수 있습니다.
– 아이들을 3D프린팅펜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도하여 스스로 원하는 공예를 만들도록 할 수 있습니다.
– 3D프린팅펜 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다양한 방과후 교실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.

교육목표

 본 과정은 초-중등 교과과정에서 접할 수 있는 3D 학습 및 체험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고, 학생들이 스스로 3D펜을 활용하여 실습을 해 나갈 수 있도록 가르치는 지도사 교육과정입니다. 이를 통해,

– 3D프린팅펜 지도사와 3D프린팅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통해 강사로서의 기본 소양과 자질을 갖게 합니다.
– 3D프린팅펜에 관련된 방과후 프로그램의 실제운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내용을 습득함으로써 프로그램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합니다.
– 방과후수업에서 3D프린팅펜을 기본으로 하여 다양한 활용에 관한 지식과 기법을 지도할 수 있게 합니다.
– 새로운 3D프린팅펜 기법을 개발하고, 3D프린팅펜과 그 활용에 대한 상담과 사무를 처리할 수 있게 합니다.

기대효과

– 3D프린팅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이와 관련한 전문능력을 갖춘 전문강사로서 일할 수 있습니다.
– 아이들을 3D프린팅펜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도하여 스스로 원하는 공예를 만들도록 할 수 있습니다.
– 3D프린팅펜 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다양한 방과후 교실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.

교육스케쥴

시간 일반지도사과정 수석지도사과정
10:00 – 11:00  3D프린터 및 3D펜의 이해  중요 기초 되돌아보기
11:00 – 12:00  3D펜과 교육  3D펜과 예술의 만남
12:00 – 13:00  점심식사  점심식사
13:00 – 14:00  3D펜 기초실습  다양한 3D펜 표현방법
14:00 – 17:00  3D펜 워크북 실습  복합매체를 활용한 3D 예술 작품 제작
17:00 – 18:00  필기시험  수업 활용 TIP

* 세부 일정은 변동 가능합니다.
* 상세 커리큘럼은 신청자에 한해 공개합니다.
* 일반 및 수석지도사과정에 대한 상세 내용은 자격검정안내 페이지를 참고 바랍니다.

교육대상

– 방과후학교, 자유학기제 강사 및 강사 희망자
– 문화센터, 평생교육원, 청소년수련원, 사회교육원, 국공립 교육기관, 지자체 운영 교육기관 등 강좌 개설 및 취업 희망자
– 초등학교, 지역아동센터, 사회복지관 교사
– 공예, 공방, 미술학원, 홈스쿨 등 창업 희망자
– 디자인, 설계 관련 종사자, 아트작가, 자기 계발, 취미 희망자
– 경력단절 여성, 전직 및 재취업을 희망하는 주부